국가 R&D 사업 깨부수기

과학기술예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국가R&D사업.
이걸 바꾸지 않고는 과학기술자들의 연구환경개선이나 대학원생들의 인권개선 등을 논할 수가 없습니다. 

현재 운영되는 국가연구개발사업의 현실, 문제점, 대안, 현실성 등에 대해 활발히 논의되길 바랍니다. 

1

스팸 방지를 위해 사람인지 확인합니다. 아래 체크 박스를 클릭해 주세요.

Test용..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사실 연구제안서 작성이 연구 전체 과정의 절반 이상을 차지합니다. 학위 논문 심사도 프로포잘을 중간발표로 하고 디팬스 하지 않습니까?
그런데, 3-5년의 연구를 결정하는 한국 연구과제 제안서는 보통 한달 안에 날림으로 작성됩니다. 연구자들이 그렇게 하려고 하는게 아니라, 연구과제 스케줄이 그렇습니다.
과제가 주제와 함께 공고(RFP)나고 몇 달 후에 과제 제안서를 받고, 선정된 후에는 연구 내용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 없이 주로 행정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검토한 후 수정계획서를 제출합니다. 이렇게 결정된 계획서는 3-5년동안 수정도 거의 불가능한 채로 진행됩니다.
그 결과는 아시다시피, 대부분의 연구과제가 종료될 때면 세상은 벌써 저만치 몇 걸음 더 앞서가 있습니다. 제대로 검토되지 않은 연구과제는 오히려 세계 기술의 흐름과는 반대로 갈 때도 많습니다.
많은 예산과 인력이 3-5년간 투입되는 큰 사업의 성공여부의 절반 이상을 담당하는 계획서가 이렇게 작성되고 검토되는 스케줄에 한번도 문제 의식을 느끼지 못했나요?

jaguar
Btn messenger